티스토리 뷰

꿀팁

침수차량 조회 및 침수차량 구별법

세이지의 지구여행 2023. 5. 24. 00:50

여름이면 집중호우로 인해 침수 차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침수차는 안전을 위해서 반드시 폐차해야 하지만 중고차 매물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침수차량 구별법과 침수차량 조회 하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침수차량
침수차량 조회 및 침수차량 구별법

 

 침수차량 조회

1. 중고차 사고 이력 조회하기
 ① 자동차 365 홈페이지(바로가기)
   - 차량 번호를 조회하면 자동차 정비업자가 입력한 차량 정비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카히스토리(바로가기)
   - 사고 기록과 침수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침수차량 구별법

침수차는 운행, 정차 중 차량 내부로 물이 유입돼 카펫이 젖는 수준부터 침수차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엔진 및 변속기가 물에 잠겨 시동이 꺼졌다면 사실상 주행 기능을 상실했다고 봐야 합니다. 침수된 차는 폐차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일반 중고차처럼 보이기 위해 깨끗하게 수리하고 부품을 교체하기 때문에 단번에 알아보기 힘들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침수차량 구별법은 7가지가 있습니다.
 
1. 차량 내부 악취
  - 냄새가 안나도 창문을 모두 닫고 에어컨이나 히터를 틀어 확인합니다. 만약 악취가 난다면 침수 여부를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보기
 - 운전석, 보조석, 뒷좌석까지 모두 다 당겨서 확인해야 합니다. 침수차량의 경우 끝까지 당겼을 때 진흙이나 오물, 곰팡이의 흔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엔진룸 진흙 흔적 확인하기
 - 단순한 먼지가 아닌 진흙 흔적이나 녹이나 부식된 흔적이 있어도 침수차량인지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4. 도어 고무 몰딩을 뜯어 확인하기
 - 침수차량의 경우 차량 문의 고무 몰딩에 물기가 있거나 녹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연료 주입구 근처 확인하기
 -  연료 주입구 근처에 오염물질이 묻어있습니다. 혹은 연료 주입구 홈이 헐거나 녹슬었을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6. 시트 아랫부분 확인하기
 - 시트 밑부분에 흙이나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시트 아랫부분은 젖으면 잘 마르지도 않기 때문에 얼룩이나 곰팡이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트를 지지하는 쇠 부분이 침수로 인해 녹슬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7. 트렁크룸 확인하기
 - 트렁크룸 바닥이나 안쪽에 물이 고여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침수차량-구별법
침수차량 구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