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 종종 ‘가슴 크면 유방암 잘 걸린다, 작으면 유방암 걱정은 안 해도 되겠다’ 이런 말을 들은 적이 있다. 근데 사실은 아니라고 확실히 말할 수 있다. 왜냐고? 내가 가슴이 작은 편인데 유방암에 걸렸으니까.
가슴이 크면 유선도 많을 것 같고, 그래서 더 위험해 보이긴 한다. 근데 실제로는 가슴 크다고 유방암 확률이 올라가는 건 아니다.
크기는 대부분 지방이고, 유방암은 유선 조직에서 생긴다.
그러니까, 가슴 크기랑 유방암은 연관성이 없다. 논문에서 조차도 연관성을 찾을 수는 없었다.
이런 게 유방암 발생에 영향을 준다.
가슴 사이즈는 그냥 사이즈일 뿐이다. 따라서 유방암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가 있다.
처음에도 말했듯이 나는 가슴이 작다. 근데도 걸렸다. 31살의 나이에 말이다.
유전력도, 가족력도 없었다. 내가 유방암에 걸린 이유는 아래 포스팅에 상세하게 적어놨다.
나는 가족력도 없었기에, 정기 검진을 받은 적이 없었다. 자가 검진은 당연히 할 생각도 못 했다.
진짜 가슴 사이즈는 진짜 아무 상관 없다! 그래서 꼭 이 글을 읽는 사람들에게 말하고 싶은게 하나 있다.
꼭, 한 달에 한번 자가검진을 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1년에 한 번 유방초음파를 꼭 받아보길 권하고 싶다.
자가 검진은 생리가 끝난 후, 4~5일 뒤에 손으로 꾹꾹 눌러보면 된다. 손날방향으로 한번 쓸어보는 것도 좋다.
딱딱한 혹이 보인다면 당장 병원으로 달려가야 한다.
저는 ISA로 S&P500 ETF 1년 넘게 적립식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4월 30일 기준으로 S&P500 ETF…
구미에서 파주까지 포장이사, 이삿짐센터를 어디로 할지 저도 한참 고민했는데요. 결국 파주 ‘이사대표 THE’ 업체에서 이사를…
저는 ISA 계좌로 S&P500 ETF 적립식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ISA로 적립한 지 1년이 지났는데요. 오늘은…
공공기관에서 공무직(무기계약직)으로 일하고 있었지만, 내 최애 기업인 건강보험공단을 포기할 수 없었다. 회사를 다니면서 꾸준히 이직…
유방암 AC 1차 항암 후 암요양병원에 입원했어요. 운 좋게 2인실을 혼자 사용했지만, 예상치 못한 불편함으로…